본문 바로가기
산행후기

# 공산성 한바퀴 돌아보기_충남 공주시_2023.06.18

by 야생말_최근철 2023. 6. 18.

^ 공주시 공산성 앞 연문광장 무령왕 동상,

^ 공주시 공산성은 웅진백제시기를 대표하는  왕성으로 2015년 7월에 백제 역사유적지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.

^ 세계유산 백제역사 유적지구 공산성 매표소에서 서문(금서루)으로 향한다.

^ 서문(금서루)을 들어서,

^ 성벽을 오르고,

^ 계단을 따라 올라서,

^ 전망대에 오른다.

^ 금강과 철교를 내려다 보고,

^ 공산정에서는 공주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, 이곳에서 금강의 낙조와 야경은 빼어난 아름다움을  자랑하고 있다.

^ 공산성 안에 있는 연못의 연지 및 만하루는 석축을 정연하게 쌓았으며 동서 양측에 넓은 통로를 둔것이 특징이고 깊이는 약 9m이다.연못과 금강사이에 만하루라는 정자를 세웠다.

^ 숲속으로 편안한 길을 걷고 있다.

^ 금강과 공주시가지,

^ 성벽길은 계속 이어졌다.

^ 임류각 : 백제 동성왕 22년 왕궁의 동쪽에 건축한 건물로서 신하들의 연회 장소로 사용되었다.

^  광복루 : 광복루는 원래 공산성의 북문인 공복루 옆에 있던 누각을 현 위치로 옮기고 8.15광복을 기다린다는 의미로 광복루라 개칭한 것이다.

^ 동문(영동루)이 보인다.

^ 영동루는 동쪽에 있는 문으로 무너져 없어진 것을 1980년에 발굴 조사하여 누각을 복원 한 것이다.

^ 동문에서 서문(금서루)으로 걸어 공산성 트레킹을 마쳤다.고마열차운행은 공산성-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-한옥마을-국립공주박물관-고마나루솔밭-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 -공산성을 왔다갔다 하는 관광용 열차이다. 공주시 공산성을 1시간 30분 정도 걸어보고 마곡사와 무령왕릉과 왕릉원을 방문하여 공주 여행을 돌아봤다.